태터데스크 관리자

도움말
닫기
적용하기   첫페이지 만들기

태터데스크 메시지

저장하였습니다.

신안군 도초 천일염(소금)이 2007년을 맞이하면서 더 높은 도약을 위한 발걸음을 힘차게 내 딛고 있습니다.
새해 들어서 아주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어, 그동안 노력하며 기다렸던 시간들이 헛되지 않았다는 것을 실감하며 더 진실된 자세로 노력할 것을 다짐 해 봅니다 ^^

김장철이 지났음에도 천일염의 수요가 다시 늘기 시작하네요 ^^
왜 일까~? 생각해 봤더니만 장 담글 철 이드라구요.
정월에 담그는 장이 맛있다고 하네요.
근데 요즘에는 장을 직접 담그시는 분들이 그리 많지는 않은거 같드라구요.

하얀 천일염과 거무티티한 천일염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려합니다.

실은 일전에 저한테 천일염을 주문하셨던 분이 계시는데, 그 분께서 질문하셨던 내용을 듣고서 '천일염(소금)에 대해 잘 모르시는 구나~'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.
그 분 연세를 짐작키로...주부로서는 베테랑 급일 정도의 연세이신거 같은데 말이죠~ ^^

"김장을 담글건데 막 쓸 수 있는 그런 소금이 좋겠죠?"
그래서 일반 천일염 30kg 두 포대를 주문하셨습니다.
근데 주문시 아주머니와 직접 통화가 안되고 아저씨와 통화를 하게 되면서 일단 한 포대를 먼저 발송하게 되었답니다.

먼저 도착한 천일염을 보시고 전화를 주셨습니다.
"그냥 막 쓸건데 이렇게 깨끗한 소금 말고, 약간 거무티티한 소금은 더 싼가요?  얼마에요?" 라고 물으시드라구요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위와 관련한 깨끗한 소금과 거무티티한 소금에 대해서는 하나의 사례를 더 소개하고 정리해 보겠습니다 ^^

또 한분은 일산에 사시며 탈수염을 주문하신 분입니다.
이 분은 모든 식재료를 유기농 판매처인 '초록xx'에서 구입하여 드신다고 하셨습니다.
그곳에도 천일염이 있긴 한데 제 블로그에 신안 도초 천일염이 좋다고 설명이 되어 있어서 구입을 하시게 된 경우입니다.

이 분의 경우,
"천일염이 왜 이리 하얀색이냐?  초록xx에서 판매하는 천일염은 약간 회색빛이 돌면서 거무스름한데...너무 하얗다.  소금을 탈색을 했다든지 그런거 아니냐?  너무 하얀건 좋지 않아고하던데..."는 말씀을 하셨습니다.

'제가 신안 도초 천일염은 이러이러하다.' 라고 말씀드렸는데 그분께서 말씀하시길 '초록xx'은믿을만한 큰 업체인데 그곳에서 질이 안 좋은 천일염을 갖다 놨을리는 없다~' 라고 말씀하셨습니다.

일단 제가 판매하는 신안도초 천일염은 색깔이 아주 하~~~~~얀 흰색입니다.
엄선 된 염전의 천일염을 가져오기 때문에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는 겁니다. ^^

거무스름하게 회색빛이 도는 천일염은 객관적으로 봤을 때 소금하시는 분들 사이에서는 그리 좋은 소금으로 보고 있지 않습니다.
정색이 좋지 않다고 하여 제대로 된 값을 받질 못합니다.
정색이 좋은 소금을 내기 위해서는 정말로 부지런하셔야 합니다.
대충대충...부지런하지 못하고...또 공을 들이지 않고서는 절대로 좋은 소금이 나올 수 없기 때문입니다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소금을 내는 염전의 바닥(염판)엔 장판이 깔려 있습니다.
한번 소금을 내고 나면 염판을 깨끗이 닦아 주어야 합니다.
바닷물이 고여 있던 상태라서 물때가 많이 끼어 있거든요.
근데 그것이 또 대충 닦아서는 쉽게 벗겨지지가 않는것이 문제인 것이죠.
바닷물속엔 미생물이 많아서 그런지...일전에 함초를 채취 해 씻어 낼 때도 여간 힘든게 아니드라구요.
일단 염판을 닦아내는 이 부분에서 아주 깨끗하게 여러번 닦아내지 않으면 그 물때가 소금 알갱이에 그대로 베이게 되면서 소금의 정색은 회색빛이 되는 것입니다.

그리고 바닷물외에 전혀 이물질이 없어야만 소금 알갱이의 결정도 빨리 이루어져 가볍고 염도(염화나트륨 함량)도 낮은 그런 질 좋은 소금이 나오며, 모양도  제대로 잘 나온답니다.

국내에서는 유통되지 않고 있는 세계에서 제일로 비싸게 판매가 되는 프랑스 게랑드 산 천일염(100g 9만원)은 회색빛이 돕니다.
그 곳 염전은 갯벌 위에서 바로 소금을 긁어내기 때문에 회색빛이 돕니다.
그렇기 때문에 우리나라 천일염이 회색빛을 내는 것과 프랑스 게랑드 천일염이 회색빛을 내는 데는 천?지? 차이가 나는 것입니다.

그렇다고 프랑스 게랑드 산 천일염과 우리나라 신안 천일염의 성분이 많은 차이가 나는 것도 아니고, 오히려 우리 신안 천일염이 성분면에서 훨씬 우수한데도 가격차이가 많이 나는 건 그들은 이미 오래 전 부터 천일염의 우수함을 알고 있었다는 것이죠.

사용자 삽입 이미지

색상이 너무 하얗다고 탈색을 한게 아니구요. ^^
국내산 천일염은 하얗고 깨끗한 천일염이 질이 좋은 천일염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.

그리고 저는 아주 하~~~얀 천일염만 구비해 놓고 있습니다 ^^*


※ 내용 및 이미지 무단 복제 및 도용은 원치 않습니다.

사업자 정보 표시
섬내음 | 정영숙 | (염전)전남 신안군 도초면 외남리 563-7염/(제조시설)전남 무안군 삼향읍 지산리 356-11 | 사업자 등록번호 : 411-11-67978 | TEL : 010-4127-6952 | Mail : sumsalt@naver.com | 통신판매신고번호 : 제 2006-전남무안-0039호호 | 사이버몰의 이용약관 바로가기
Posted by 섬내음 소금장수 소금장수

댓글을 달아 주세요